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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김주영 의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안 비판 김주영 의원, 국회 본회의 발언

- “GTX-D, B/C값 1.0 넘어 경제성 입증돼”
- “김포경전철 혼잡률 285%, 2기 신도시 교통지옥 방치”
- “6월 확정고시 전, 철도망 구축 계획 재검토해야”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 갑)이 29일 밤 국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서 2기 신도시의 교통대란 해소와 지역 간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김주영 의원은 지난 22일 공청회에서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국가철도망 구축 목적인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중점과제인 주요 거점 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과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에 충실한 대책이었느냐”며 “GTX-D는 왜 축소됐는지, 5호선 연장은 왜 빠졌는지 관련 자료도, 합리적 설명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관련 공청회에서 GTX-D 노선과 관련해 서울 직결은 빠진 김포 장기동~부천종합운동장 연결안을 공개했다. 

 

김 의원은 공청회 당시 한국교통연구원이 △타당성 △지방과의 투자 균형 △기존노선 영향을 이유로 경기도가 건의한 GTX-D 노선을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해 “인구 100만의 김포, 인천 검단·계양, 부천 대장 지역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GTX-D는 경기도의 용역 결과 이미 B/C값이 1.0을 넘어 경제성이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방과의 투자 균형 때문에 교통지옥이 방치되어도 된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출·퇴근시간 혼잡률 285%에 달하는 김포경전철의 문제와 2기 신도시의 교통난을 지적했다. 

 

김주영 의원은 “2기 신도시는 교통난으로 인해 서울 인구 분산과 집값 안정이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 간 균형 발전과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서울 지하철 직결노선 하나 없는 검단과 김포에서 서울로 직접 연결될 수 있는 GTX-D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과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김포경전철 탑승을 요청하며 6월 확정고시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김주영 의원은 지난 22일 공청회에서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국가철도망 구축 목적인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중점과제인 주요 거점 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과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에 충실한 대책이었느냐”며 “GTX-D는 왜 축소됐는지, 5호선 연장은 왜 빠졌는지 관련 자료도, 합리적 설명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관련 공청회에서 GTX-D 노선과 관련해 서울 직결은 빠진 김포 장기동~부천종합운동장 연결안을 공개했다. 

 

김 의원은 공청회 당시 한국교통연구원이 △타당성 △지방과의 투자 균형 △기존노선 영향을 이유로 경기도가 건의한 GTX-D 노선을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해 “인구 100만의 김포, 인천 검단·계양, 부천 대장 지역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GTX-D는 경기도의 용역 결과 이미 B/C값이 1.0을 넘어 경제성이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방과의 투자 균형 때문에 교통지옥이 방치되어도 된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출·퇴근시간 혼잡률 285%에 달하는 김포경전철의 문제와 2기 신도시의 교통난을 지적했다. 

 

김주영 의원은 “2기 신도시는 교통난으로 인해 서울 인구 분산과 집값 안정이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 간 균형 발전과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서울 지하철 직결노선 하나 없는 검단과 김포에서 서울로 직접 연결될 수 있는 GTX-D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과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김포경전철 탑승을 요청하며 6월 확정고시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 한강조은뉴스 배명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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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명희 기자

한강아라신문방송과 한강조은뉴스 운영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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